교과목명 | 이수 구분 |
학점 | 교과내용(교과목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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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회계관리 | 전선 | 2 | 기업의 경영혁신 도구인 전자적자원관리 프로그램 ERP에 대하여 학습한다. 현대는 ERP시대다. 산업체 및 관공서, 학교, 병원, 은행, 스마트 폰 등 모든것이 EPR System이다. 이에 본 교과목은 ERP 이론정리 및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이론학습을 하고 실무 사용 부분인 ERP 프로세스 이해와 학습 기초정보등록 및 자료 DB 관리 회계정보 입력과 결산, 재무제표 만들기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인사기초코드 등록 및 인사등록 급여작업 및 원천징수 학습하고 ERP 회계인사 국가공인자격증 취득 할 수 있도록 한다. 현 시대에 반드시 알아야 할 교과목이다. |
법인세신고 | 전선 | 2 | 실무회계 부분의 마지막 단계인 법인세를 학습한다. 실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법인세 관련 세무조정과 소득금액조정합계표를 작성하는 학습을 한다. 이에 법인세과세표준과 세액계산을 수행하여 법인세 신고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1. 법인세 개념학습 및 법인세 계산구조 이해 2. 법인세 신고서 알아보기 3. 세무조정 학습과 과목별 세무조정 학습(접대비, 감가상각비 조정 등) 4. 세액 감명 및 세액 공제(최저한세 계산) 5.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 계산 6. 분할납부 및 물납 방법 학습 7. 납부고지서 출력 및 국세청 홈텍스 전송 |
세무회계실무 | 전필 | 3 | Smart A 실무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기본 이론과 실무 내용을 학습한다. 아울러 3대 세법에 대한 개념학습 및 계산구조 이해를 학습한다. 세무회계 전공 학생의 최고 실무능력과 향후 산업체 활용도 및 세무사 시험 등에 유용하게 사용가능한 교과이다. 특히 법인세 실무 부분에서는 세무조정 학습과 과목별 세무조정 ,법인세 신고서 작성 학습을 하여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최고 직무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과이다. |
원가관리회계 | 전필 | 3 | 원가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의 이해를 통해 정확한 원가계산을 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원가관리, 원가의 추정, CVP분석, 원가계산의 비교 , 예산 관리, 책임회계제도의 이해, 대체가격의 결정,확실성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 가격결정, 자본예산을 통해 관리회계의 기능을 이해하고 경영자들에게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
ERP생산관리 | 전선 | 2 | 생산관리System의 생산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생산활동이나 생산과정을 관리하는 계획, 지휘, 조정, 통제하는 일연의 관리활동을 학습한다. 전사적자원리 프로그램인 ERP를 활용하여 생산관리를 이론체계와 실무적인 운용체계를 학습하여 ERP 생산관리 직무능력을 갖춘다. 이를 통한 산업체 현장과의 일체 조성하고 향후 취업과 자격증 취득에 활용한다. |
경영분석 | 전선 | 2 | 현대 경영분석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업경영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에서 요구하는 기업의 실체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은 기업의 재정상태와 경영성과를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기업의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경영분석은 증권관련 학습에서 기본분석이라고 한다. 이를 통한 기업가치 평가는 물론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다. 의사결정, 전략수립, 문제점 수정능력, 유가증권 투자 등 다양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전제로 하여 본 교과에서는 다음과 같이 학습한다. 1. 재무제표 분석하기 2. 재무비율 분석하기 3. 기업의 안정성, 성장성, 생산성, 활동성 분석하기 4. 주식분석하기 5. CVP분석하기 6. 경영통계 및 증권거래소 학습하기 , |
경영학원론 | 전선 | 3 | 현대에서 다양화시대에 따른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한 경영의 기본이론을 익히도록 하여 경영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첫째, 경영학의 개요를 학습한다. 둘째, 경영학의 역사를 이해한다. 셋째, 경영과 기업을 이해하고 대리인문제, 기업의 사회적 책무성을 이해한다. 넷째, 기업환경에 대하여 이해하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다섯째, 기업의 전력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에 따른 조직화를 학습한다. 여섯째, 기업의 지휘, 통제, 인사, 마케이팅, 재무관리를 학습한다. 일곱째, 생산 및 운영관리 학습과 현대 경영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1 | 교선 | 2 |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2 | 교선 | 2 |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
대인관계 | 교필 | 2 |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능력은 팀워크능력, 리더십 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 능력 등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이고 체험중심으로 자신의 대인관계능력을 진단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
법인세실무 | 전선 | 3 | 법인세의 체계적인 이론과 실무 부분을 학습하여 법인세 신고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는 데 본 강좌의 학습 목표이다. 법인세과세표준계산 및 세액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소득금액조정합계표 작성업무를 학습하여 세액계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부가가치세실무 | 전선 | 3 | 세법관련 전공 중의 한 분야인 부가가치세관련 내용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써, 세무관련 취업현장에서 보다 많이 접하게되는 까닭에, 부가세관련 지식과 실제를 학습하게 하며, 아울러 전공관련 자격시험에도 필요한 교과목이다. |
세무정보시스템 | 전선 | 3 | 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관련 회계자료을 처리하고, 이론적인 수업을 병행함으로써 다양한 회계분야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아울러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출문제 및 종합문제들을 풀이 연습하는 수업을 병행함으로써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세무회계 | 전선 | 3 | 종합소득세, 퇴직소득세, 양도소득세 등 소득세에 대한 개념정리 및 종합소득세의 납부에 대한 직무학습을 한다. 본 강좌를 통하여 소득세 과세표준 계산과 세액계산을 할 수 있다. 또한 사업소득의 과목별 세무조정명세서를 작성 능력을 함양하여 사업소득세 신고업무를 할 수 있다. |
세법원리 | 전필 | 3 | 세무신고 업무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세무회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국세기본법을 학습하여 국세와 지방세 체계 및 조세에 대한 납세체계를 익히고 부가가치세법의 총론과 과세표준 및 세액계산을 학습하여 부가가치세 직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소득세법과 법인세법 기초를 학습하여 세법적용 원리를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
소득세실무 | 전선 | 3 | 사업소득의 초과 및 누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업소득의 과목별 세무조정명세서를 작성하고 종합소득합산대상을 파악하여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서를 작성하여 납부할 세액을 산출하여 납부하고 국세청에 전자신고를 할 수 있다. |
실용영어 | 교선 | 2 | 기본적인 영어 듣기 및 쓰기와 읽기 학습을 통해 영어를 제대로 알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함. |
야외레져 | 교선 | 2 | "야외레저의 신체적, 정신적 효과를 알아보고 오늘날의 스포츠 문화의 한 축으로서 건강과 여가 시간의 활용과 야외레저에서 상해에 대한 응급처치를 예방한다 야외활동에 있어서 창조성과 사회성을 기르고 건강한 심신을 육성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 |
영어회화기초 | 교선 | 2 | "기본적인 영어 듣기 및 말하기 학습을 통해 영어를 제대로 듣고 말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 |
운동과 다이어트 | 교선 | 2 | 다이어트에 필요한 여러가지 운동방법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습득하여 개인별로 적합한 운동방법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원가회계 | 전필 | 3 | 경영자에게 관리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원가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가회계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습득과 사회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원가계산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교과목 이다. 1. 원가구성 및 기초를 이해한다. 2. 원가개념 및 기본원가 계산학습한다. 3. 직접원가 및 간접원가 학습한다. 4. 제조원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5. 간접비에 대하여 학습한다. 6. 부문별 원가 학습 및 원가배분 학습한다. 7. 제품원가 계산 학습한다. 8. 공손에 대한 학습한다. 본 교과에서 이러한 구성 항목을 중심으로 제조 산업체에서 원가 및 구매, 생산관리 직무에 사용가능하도록 학습한다. |
원가회계2 | 전선 | 3 | 경영자에게 관리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원가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가회계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습득과 사회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원가계산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1. 변동원가 및 전부원가 계산하기 2. 표준원가 학습한다. 3. CVP 분석 및 고저점법 원가계산하기 4. 의사결정회계 학습하기 |
자기개발 | 교필 | 2 | "자기개발의 필요성과 방해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및 자아인식을 통한 자신의 직업적 흥미와 가치관 수립, 경력개발을 바탕으로한 합리적 의사결정, 직업세계의 이해, 경력개발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 |
자원봉사활동 | 교필 | 2 | "효과적인 자원봉사 활동운영을 위해 자원봉사의 이해, 자원봉사의 주체 및 대상, 자원봉사활동영역 및 대상 그리고 자원봉사관리에 관한 제반 이론적 및 실천적학습을 통해 봉사활동에 요구되는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
재무관리 | 전선 | 3 | 본 교과는 "기업금융(자금운영) 업무의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자금운영 실무 및 미래 현금흐름을 예측하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과목으로 기업의 전체적인 재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1. 재무제표 이해와 구성 학습 2. 재무상태표, 손익게산서, 현금흐름표 구성 학습 3. 채권의 가치평가와 주식 가치평가 학습 4. 포트폴리오 이론 학습 및 구성학습 5. CAPM 및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 학습 6. 자본비용과 비용 편익 분석하기 7. 자본구조이론 및 자본조달 학습 하기 8. 배당학습 및 기업 지배구조 학습하기 " |
재무회계 | 전필 | 3 | 재무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재무상표일 현재의 자산,부채,자본을 측정.평가하고 회계기간의 수익, 비용을 확정하여 재무성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각 계정을 정리하여 장부를 마감하고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다. |
재무회계연습 | 전선 | 3 | 재무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재무상태표일 현재의 자산, 부채, 자본을 측정.평가한다. 손익항목을 측정하기 위하여 회계기간의 수익, 비용을 확정하고 재무성과를 파악한다. 끝으로 회계 계정을 정리하여 장부 마감하고 재무제표 작성를 목표로 한다. |
전산세무실무 | 전선 | 3 |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의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본 교과 구성에는 전산세무회계 계정마스터, 데이터구조 및 자료입력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결산작업을 수행하여 재무제표를 생성한다. 이에 과세자료 입력을 수행하면서 부가가치세․신고서 및 부속서류 세무신고를 전자적으로 수행하는 학습을 한다. 원천세 부분에서는 인사정보등록 및 급여계산, 연말정산을 학습한다. 이러한 과정은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직무능력 요건이며 아울러 국가공인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전산회계1 | 전선 | 3 | "회계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초정보인 전기분 재무제표를 입력하고 관련 연동 재무제표에 반영되는 과정을 익힌다. 또한 일반전표와 매입매출 전표를 입력하여 장부 반영 및 부가가치세신고서에 반여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
주식투자 및 가상화폐, 디지털화폐 | 비교과 | 회계 전공학습을 통하여 개인의 실질적인 목표인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주식투자 방법, 가상화폐(코인), 디지털화폐에 대하여 학습한다. 실전투자와 모의투자를 통하여 실질적인 주식투자기법을 연마한다. 회계학습을 통하여 기본분석을 인지하고 이에 기술적분석을 배운다. 향후 재테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중국어회화기초 | 교선 | 2 | 중국어 입문단계의 어법을 정확하게 이해라고 기초회화를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둔다. |
중급회계 | 전선 | 3 | 본 교과는 중급회계 교과로써 전문국가자격시험은 물론 공무원 시험에 필수적인 교과이다. 또한 산업체 현장의 중간관리자 및 상급관리자가 알아야한 기본서이다. 학습해야할 내용은 한국체택국제회계기준과 일반기업회계기준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다. 1. 재무보고 개념체계 및 재무제표를 학습한다. 2. 재무제표요소 측정과 수익인식을 학습한다. 3. 재고자산 및 유형, 무형자산에 대하여 학습한다. 4. 감가상각 및 자산평가, 손상차손 회계를 학습한다. 5 금융자산, 부채를 학습한다. 6. 부채와 자본학습 7. 복합금융상품 및 급여, 주식기분보상, 주당이익을 학습 8. 리스회계, 법인세회계를 학습한다. 9. 회계변경과 오류수정 및 현금흐름표를 학습한다. 10. 공시를 학습하여 중급회계 전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
창업과 진로 | 교선 | 1 | 올바른 직업관 햠양하여 창의적 사고를 겸비한 21세기형 직업인 양성을 위한 과정이다. |
취·창업과 진로 | 교선 | 2 |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직업에 대한 인식전환으로 자신의 취업과 진로에 적극적인 자세를 갖도록 함.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전 창업 기반을 학습 |
캡스톤디자인 | 전선 | 1 | 협약 산업체 현장실무 애로사항 및 기술 등 문제점을 본 교과 과정세서 협약산업체 전문가와 지도교수 및 전공 학생 중심으로 문제해결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교과이다. 산업체의 회계적인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창의성, 독창성, 협동심을 익한다. 과제 수행을 통하여 2년간의 세무회계 전공 교육에 대해 최대 성과를 창출할 수 기회를 갖는다. 산업체 전문가의 튜터링 이나 팀티칭을 통하여 전문가에게 회계 심화부분을 이수받는다. 작품 완성을 하여 경진대회 및 출품을 하여 실용실안 및 특허 등록까지 도출한다. 이러한 작품제작은 세무회계 전문적인 지식 배양은 물론 대학생으로 창의성 개발과 협약산업체의 문제점을 해결 산학연 연계 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무엇보다 협약 산업체 취업과 직접적인 연계되어 채용되는 장점도 있는 교과이다. |
행복한 공동체 | 교필 | 2 | "사랑, 성실, 봉사에 근거한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간형성교육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목적을 자기조절 및 관리, 환경조절, 사회적 관계에 대한 기술 습득으로 나누고 교과목 운영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품성과 자질,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인간관계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 |
행복한 삶 | 교필 | 2 | 가톨릭계 대학의 건학이념을 구현하는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행복한 삶에 대한 바른 교육, 행복과 관련한 삶의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봄을 통해 행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정립, 학생들 스스로가 행복에 대한 삶의 전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
행복한 삶과 가족 | 교선 | 2 | 행복한 삶의 필수요소인 가족의 구성을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성찰하여 현재, 그리고 미래에행복한 가족을 구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
현장실습 | 전선 | 2 | 산업체 현장의 실무 환경과 직무를 경험으로 취업에 맞춘 학업 방향 설정이 가능하며 배운 실무 관련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실무능력 향상화 할 수 있음.이를 통하여 산업체 취업 연계는 물론 희망 산업체의 취업 요구조건을 충족하여 취업할 수 있도록 한다. |
회계원리1 | 전필 | 3 | 기업활동에 있어서 경영성과 내용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회계순환과정을 이해시키고, 자산,부채,자본,수익,비용 등의 계정과목을 이해시킨다. 회계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개념적인 체계와 구성요소 및 측정과 인식의 기본적인 원리를 익힌다. |
회계정보시스템 | 전선 | 3 | 회계원리1에서 회계기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했다면 본 교과에서는 실무 프로그램에 활용하여 회계처리 및 관련 장부생성, 일반전표입력, 매입매출전표입력, 결산작업, 과세자료 회계처리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즉 세무회계정보와 세무회계정보시스템을 학습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통한 세무회계 프로그램 사용능력 향상은 물론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프로그램 수행능력 요건을 갖추는 것이다. |